대한불교조계종 강화도 보문사

도량안내


대한불교조계종 강화도 보문사


맷돌은 옛날 절의 스님들이 취사용으로 사용하던 것으로 석실 입구 오른쪽 삼성각 올라가는 계단 옆 화단에 있습니다. 석재는 화강암이며 전체적으로 돌을 다듬은 솜씨가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조각도 정밀 합니다. 둥근 모양을 한 밑부분의 주연(周緣)에는 흠이 널찍하게 파여져 있고, 맷돌질로 잘게 으스러진 곡물이 밑에 받치는 그릇에 흘러 잘 담아지도록 홈통도 알맞은 너비로 파여 있습니다. 윗돌은 얇게 조성되었으며 역시 주연에 굵직한 테를 양각하고 그 양쪽을 파 놓아 그곳에 자루를 끼워 맷돌을 돌릴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현재 사찰에 남아 있는 대부분의 맷돌은 웃돌, 즉 상대석만 남아 있는데 보문사 맷돌은 웃돌 뿐만 아니라 아랫돌인 하대석까지 완전히 보존되어 있어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크기도 지름 69cm, 두께 20cm나 되어 보통의 것보다 두 배 가량 됩니다.


한때 보문사 스님과 수도사들이 300명에 달하였다고 하니 맷돌이 사용되던 시절 보문사가 얼마나 많은 스님과 신도들로 성황을 이루었는지 짐작 할만 합니다. 전체적인 양식으로 보아 조선 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현재 인천광역시 민속자료 제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편 맷돌 좌우에 크기가 비슷한 돌절구가 하나씩 있는데 이 역시 맷돌과 마찬가지로 취사용으로 쓰인 듯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보문사 우)23007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28번길 44 보문사Tel. 032) 933-8271~3FAX. 032) 933-8270

Copyright ⓒ 2022 bomunsa All rights reserved.